• 2023. 8. 19.

    by. 수수한.

    오는 23일 2시에 코로나바이러스 등의 이유로 실시되지 않았던 민방위 훈련이 6년 만에 실시됩니다.

    이번 민방위 훈련이 실시되는 시간과 절차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섬네일 이미지

     

    6년 만에 열리는 민방위 훈련

     

    지난 5월 16일 훈련은 학교나 공공기관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훈련이었고 민간인 대피 훈련이나 자동차 통제는 없었습니다. 이번에 실시되는 민방위 훈련은 국민들과 차량에 대한 대피 훈련도 이루어지는데요. 어떻게 진행되며 진행 시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행정안전부가 전국적으로 공습에 대비한 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니 8월 23일 수요일에 사이렌이 울려도 놀라지 마시고 침착하세요. 대체적으로 민방위 훈련은 특히 북한의 잠재적 공중 위협에 대한 대피 및 신속한 대응 능력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번 훈련은 위기 상황에서 필수적인 안전 절차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23일 민방위 훈련 제외 지역

     

    이번 민방위 훈련은 오후 2시에 시작하여 20분간 진행됩니다. 미사일 도발과 같은 공습을 비롯한 모든 비상 상황에 대비해 국민들이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훈련의 목적입니다.

     

    그러나 일부 지역은 훈련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지난 7월 집중호우와 제6호 태풍 '카눈'으로 인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일부 시, 군, 도 등 57개 지역은 이번 훈련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민방위 제외 지역 안내
    제 6호 태풍 카눈으로 인한
    대구 군위군
    강원 고성군 현내면
    호우와 농작물 냉해로 인한 
    세종, 충북,충남, 전북 및 경북의 12기 시,군 및 1개 면 과
    강원,충북,충남,전북,전남 및 경북의 10개 시,군 및 34개 읍,면,동

     

     

    민방위 훈련 단계와 실시 시간

     

    행정안전부는 국민 모두가 훈련의 주요 특징을 이해하고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민방위 알림 시스템을 개편했다고 합니다. 이번 시스템 개선으로 공습경보 시 훈련 안내방송 시 사이렌 울림 시간이 3분에서 1분으로 단축됩니다.

     

    경계경보 발령 및 경보해제 시에는 사이렌 대신 음성방송과 재난문자를 통해 중요 정보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훈련 종료도 신속히 같은 방법으로 안내할 예정이니 안심하시기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훈련 실시 시간

     

    23일 민방위 훈련은 오후 2시에 1분간 울리는 공습경보 사이렌과 함께 실시됩니다. 15분 동안 이동이 통제되며 2시 20분이 되면 경보가 해제됩니다.

     

    주민 대피 훈련 안내

     

    오후 2시에 훈련 공습경보가 울리면 신속하게 행동해야 합니다. 즉시 가까운 민방위 대피소로 이동합니다. 가까운 곳에 대피소가 없다면 안전한 지하공간을 찾아 대피하세요.

     

    2022년 12월 기준으로 아파트 지하, 지하철역, 지하상가 등 다양한 장소에 17,000여 개의 민방위 대피소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카카오, T맵, 국민재난안전포털, 안전디딤돌 앱 등의 앱을 이용하면 쉽게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피소를 찾으시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지난번 발행한 대피소와 대처 요령을 정리해 둔 게시물에서 더욱 상세하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2023.06.04 - [유용한 정보] - 깜짝 놀란 서울 재난 문자, 재난 대비 대피소 찾기 | 근처 대피소 찾는 방법과 재난별 대처요령 알아보기 | 민방위 대피소

     

    오후 2시 15분 경계경보가 발령되면 대피소에서 나와 조심스럽게 이동을 재개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계속 주의를 기울이고 업데이트되는 정보를 계속 확인하는 것임을 잊지 마세요.

    오후 2시 20분 경보가 해제된 후에는 아무런 지장 없이 일상으로 복귀하실 수 있습니다.


    민방위 훈련 단계 안내 국민행동요령
    훈련'공습'경보
    오후 2시 
    신속하게 가까운 민방위 대피소 및 지하공간을 찾아 대피
    훈련'경계'경보
    오후 2시 15분
    대피소에서 나와 통행 가능
    경보 햬제
    오후 2시 20분
    일상생활 복귀

     

     

    민방위 훈련 시 차량 통제 안내

    차량 통제는 모든 비상 훈련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며, 비상 차선에서의 교통 통제와 관련된 훈련도 마찬가지입니다.

     

    훈련 구역 내에서 운전 중 경고가 발령되면 신호등에 빨간불이 깜박이는 교통 신호에 유의하세요. 이 경우 도로 오른쪽에 차량을 정차하고 차 안에서 라디오를 들으며 안내에 따라 행동하세요.


    차량 이동통제 훈련 구간
    서울 1.세종대로 구간(세종대로 사거리~서울역 교차로)
    2.국회대로 구간(여의2교 교차로~광흥창역교차로)
    3.동일로 구간(하계역 교차로~중화역교차로)
    부산 1.(금정)윤산터널 앞 사거리 ~ 범어사 어귀 삼거리일대
    2.(동래)동래구청~내성교차로 일대(약 2.4km)
    3.(부산진구)진구청 ~ 개금사거리 ~ 진구청(7.7km)
    4.(중부)부평깡통시장 일대(1km)
    5.(사상)덕포역~사상역~산업도로(4km)
    6.(사하)하단역 ~ 괴정역 ~ 하단역 (6km)
    인천 1.문학경기장 북문 ↔ 종합터미널입구사거리(800m)
    2.만수주공사거리 ↔ (구)허벌난횟집사거리(730m)
    3.부평역사거리 ↔ 부평구 새마을회관사거리(820m)

    그 외의 지역의 통제 구간 정보는 행정안전부의 전국 민방위 훈련 자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 - 민방위 훈련 안내 ]

     

    통제되고 있는 구간의 차량은 도로 오른쪽에 정차하셔야 하며 긴급차량이 실제 운행 훈련을 병행합니다. 항공기나 지하철은 정상 운영합니다. 다만 2시 15분까지 경계 훈련 시간 내에는 역에서 내려도 외부로 나가실 수 없으니 유의해주세요.

     

    비상시 대피장소 와 대피 방법 안내

     

    이번 민방위 훈련은 20분에 걸친 짧은 훈련일 뿐이지만, 실제로 비상 상황이 일어났을 때는 가족과 나 자신을 지키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훈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상시 대피소를 찾을 수 없을 때는 지하철역, 지하 주차장, 큰 건물 지하실처럼 지하 시설로 대피하시고 대피 시에는 엘리베이터 대신 비상계단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 중이시라면 공터나 도로 오른쪽에 정차하신 후 대피하시거나 라디오로 뉴스와 소식을 청취하시면 좋습니다.

     

    비상시 대피 장소와 대피 방법 안내 이미지
    비상시 대비 물품과 대피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