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4. 12.

    by. 수수한.

    대학을 다니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장학금을 받고자 하는 마음이 클 텐데요. 오늘은 이미 2차 신청일은 지났지만 다음번에 참고할 수 있도록 국가장학금의 신청방법과 대략적인 절차를 한번 알아봐요. 

     

    우리가 알아볼 국가장학금은?

    우선 국가장학금의 종류는 이렇게나 다양한데요. 여기에서 우리가 알아볼 국가 장학금은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이에요. 거기에서도 국가장학금 1 유형에 대해서 알아봐요.

    국가장학금 유형 사진

     

    우선 국가장학금 1 유형은 학생직접지원형이며 소득 수준에 연계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장려금이에요. 지원대상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학자금 지원 구간 8구간 이하여야 해요. 지원가능대학은 한국장학재단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답니다.

     

    지원금액은 구간별로 조금씩 다른데요. 학자금 지원구간별로 해당 학기 등록금 필수 경비를 초과하지 않는 내에서 지원해요. 여기서 필수경비는 입학금과 수업료를 말해요.

    학자금 지원 구간 학기별 최대지원금액 연간 최대지원금액
    1구간 260만원 520만원
    2구간 260만원 520만원
    3구간 260만원 520만원
    4구간 195만원 390만원
    5구간 195만원 390만원
    6구간 195만원 390만원
    7구간 175만원 350만원
    8구간 175만원 350만원

    국가장학금 2차 신청일은?

    썸네일

    사실 이번 2차 신청일은 3월 15일까지로 신청일은 지났지만 국가장학금은 개인의 신청뿐만 아니라 서류제출과 가구원의 동의도 필요하다는 걸 알 수 있어요. 다음번 신청에는 신청일정과 동시에 서류와 가구원동의의 제출 날짜까지 미리 알아두었다가 차근차근 처리해 보는 것도 좋겠어요. 신청서류는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으니 조금은 수월하겠네요.

     

    그렇다면 대체 국가장학금 지급일은?

     

    그러면 이제 신청을 마쳤다고 가정하면 기다리는 일만 남았을 텐데요. 한번 심사과정을 살펴보며 언제쯤 지급될지 예상해 보도록 해요.

    절차 시작 사진

    우리가 온라인으로 모든 서류를 신청하고 나면 한국장학재단에서는 소득정보를 확인하고 소득인정액을 산정하기 시작해요. 여기서 알 수 있는 정보는 신규로 신청한 학생이라면 8주 내외, 이미 소득인정액이 산정되어 지원구간을 그대로 사용하는 학생은 좀 더 빠른 1~2주 후에 절차가 끝나게 돼요.

     

    소득정보가 확인되면 심사의 단계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여기서는 대학과 한국장학재단, 두 곳 모두 주체가 되어 학생의 정보와 심사 기준 등을 확인하게 돼요. 이 단계는 대략 2주 정도 소요된다고 되어있네요.

     

    위의 2단계까지 모두 마치고 나면 드디어 선발 단계로 넘어와 절차가 마무리되어가는데요. 선발결과를 안내하고 탈락이라면 사유를 안내해 줘요. 여기서도 약 1주가 소요된다는 점을 알 수 있겠어요.

    자, 모든 절차가 끝나고 이제 장학금을 지급하는 단계만 남았는데요. 여기서는 1학기에 지급한다면 3월 중순부터 지급하고, 2학기에 지급한다면 9월 중순부터 격주로 대학으로 지급한다고 되어있네요.

    절차 마지막

     

    여기서 중요한 점은 마지막 단계가 남아있다는 점이에요. 장학재단은 지급을 마쳤지만 여기서의 지급은 장학재단에서 대학으로 지급함을 말해요. 그래서 우리가 직접 장학금을 받으려면 시일이 조금 더 걸릴 수도 있다고 하네요. 대략적으로 3주 이내에 학생에게 지급한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정리해보아요.

    신규 산정되는 학생은 최대 8주일+2주일+1주일 이렇게 대략 3개월 이내에 절차가 끝나고 선발 결과가 발표된다고 생각할 수 있겠죠.

    기존의 지원 구간을 그대로 사용하는 학생이라면 최대 2주일 +2주일+ 1주일로 대략 1달 조금 넘으면 결과가 발표된다고 볼 수 있겠어요. 

    다만 대학이 학생에게 실질적으로 지급하는 날짜는 1학기엔 3월 중순부터 지급한다니 최대 3주를 더해 늦으면 4월~5월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고 2학기엔 9월 중순부터 격주로 지급한다고 되어있으니 좀 더 시간이 걸릴 수도 있을 거라 예상되네요.

     


    마지막으로 주의할 점!

    마지막으로 장학금지원에 있어서 주의할 점을 정리하고 글을 마칠까 해요.

    • 자퇴나 휴학 시 장학금을 반납해야 합니다! 1개월 이내에 반납을 해야 한다고 해요.
    • 중복 지원이나 해당학기에 등록금을 초과하여 지원받은 학생도 초과분을 반납해야 해요.
    • 학생 본인의 명의로 신청해야 합니다! 부모님 명의도 불가능해요. 꼭 본인의 명의로 신청했는지 확인해봐야 해요.

    ※정확한 소속대학 및 학적으로 신청해야 해요.

    잘못된 대학명과 학적(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재학생)으로 신청할 경우 심사가 지연되거나 수혜 불가능.
    매년 1학기에 ‘신입생’으로 잘못 기입해서 신청할 경우 대학에서 제공한 ‘신입생군최종등록자’ 명단을 통해 심사가 진행되기에 주의해야 해요.

     

    ※대학 학부 1개 학적에 대해 지원
    이 중학적자(동일학기 2개 이상 대학에 재학)인 경우, 1개 학적에 한해 대학 재단 학자금(장학금 및 학자금대출) 지원이 가능하지만 국가장학금은 학부 학적에 대해 지원 가능하다고 해요.

    (대학원 및 학점은행 학자금대출과 대학 국가장학금 동시 수혜 불가)

     

     


    오늘은 약간 다른 분야지만 국가장학금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사실 누구나 대학 학비의 부담을 줄이고 싶을 거라 생각해요. 그런데 작은 실수로 불이익이나 손해가 생기면 정말 속상하겠죠. 꼼꼼하게 잘 준비해서 모두 좋은 결과 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