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4. 7.

    by. 수수한.

    이번엔 사회심리학에 대해서 한번 알아봐요. 지난 글에서 인지심리학에 대해서 알아봤었죠. 인지 심리학은 사람의 해석 방법, 정보, 생각 등 인지 능력에 대한 심리학 이론이었는데요. 그럼 개인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 모여있는 사회라는 집단에서의 심리학은 어떤 개념일까요?

     

    사회심리학이란?

    사회심리학은 영어로 social psychology라고 해요. 소셜이라는 말이 쓰이는 만큼 말 그대로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사회적 상황 요인이 개인의 행동이나 생각, 감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심리적 측면에서 연구하는 학문이에요. 즉, 사람들의 생각, 감정, 행동이 다른 사람의 존재와 행동에 어떤 영향을 받는지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볼 수 있어요. 보통 이 심리학의 연구 학자들을 사회학자로 부르기도 한다고 하네요. 

    사회심리학의 연구자들은 사회적 인식, 영향, 편견이나 차별, 집단행동 등 다양한 주제에서 연구와  조사를 해나가고 있어요. 전반적으로 사회심리학은 이러한 심리적 반응이 어떻게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에 영향을 서로 주고받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볼 수 있어요.

     

     

    사회심리학에서 주목할 만한 개념

    사회심리학은 말 그대로 우리 사회의 여러 가지 관계 안에서 일어나는 행동과 감정, 영향 등과 그에 따른 결과나 요인 같은 것들을 폭넓게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럼 그중에서도 주목해 볼만한 몇 가지 개념은 뭐가 있을까요?

     

    • 첫 번째. 대인관계

    대인관계라고 하면 막연히 사람과의 관계나 사회생활 그 자체를 떠올릴 수도 있는데요. 사회심리학에서는 조금 더 자세히 연인, 친구, 사회적 관계 등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여러 가지 형태의 관계를 연구하고 관계의 형성과 더불어 해소에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해요.

     

    • 두 번째. 사회적 인식

    사회심리학에서는 사람들이 타인의 감정, 태도, 행동과 같이 사회적 정보를 어떻게 인식하고 해석하는지도 연구해요. 간단히 말해서 처음 보는 사람의 첫인상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또, 이렇게 만들어진 인상이 후에 어떻게 상호 작용에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는 것이죠.

     

    • 세 번째. 태도

    사회심리학에서는 사람들이 어떻게 다른 사람이나 집단에 대한 태도를 발전시키고 변화시키는지 연구해요. 이것에 더불어 사회화, 설득, 인지 부조화 같은 태도에 어떠한 요인이 작용하는지를 조사해요. 편견과 차별 같은 부정적인 태도의 일면도 연구하는데요. 이러한 요소들이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또 어떠한 결과를 초래했는지 조사하고 편견과 차별에 따른 부정적인 행동을 줄이기 위한 전략들을 연구해요.

     

    • 네 번째. 사회적 영향

    사회심리학에서 학자들은 사람들의 자의로든 타의로든 즉, 의도적이든 의도적이 아니든 타인에 의해 받을 수 있는 영향과 그 영향을 받는 방식에 대해 연구해요. 예를 들어 사회적 규범, 또래의 압력, 순응 및 순종이 개인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조사해요.

     

    사회심리학에서 동조 효과란?

    위에서 알아본 사회심리학의 요소 중에 중요하게 다루어진 개념이 하나 더 있었는데요. 바로 동조 효과랍니다. 사회심리학 학자들이 광범위하게 연구한 개념 중에 하나라고 하는데요. 동조 효과란 정확히 무엇일까요?

     

    동조효과란 사회적 영향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을 집단이나 사회적 규범에 맞춰서 생각이나 행동을 바꾸는 것을 의미해요. 동조는 집단의 기대나 규칙에 의해 명백하게 일어날 수 도 있고, 순응하려는 미묘한 압력을 통해서도 간접적으로 일어날 수 있어요.

    동조 효과는 규범이나 정보를 통해서 일어날 수 있다고 학자들은 분류했는데요.

     

    그중 정보적 사회영향은 어떤 상황에서 개인이 옳은 행동이나 판단이 불확실하다고 느낄 때 다른 사람으로부터 정보를 얻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되는 영향이에요.

    정보적 사회영향의 대표적인 실험으로는 셰리프의 자동운동 실험을 들 수 있는데요.

    우선 자동운동이란 어두운 곳에 정지상태에 있는 소광점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말해요. 이 실험에서 참가자들은 어두운 방에 분리되어 점이 움직이는 이동범위를 기록했는데요. 실제로는 멈춰있는 한 점이었어요. 그런 다음 참가자들을 한 곳에 모이게 한 후에 이동범위를 기록하고 말하게 했어요. 이러한 방식대로 실험이 진행될수록 참가자들의 추정치는 점점 한 점으로 수렴하게 되었어요. 왜냐하면 정답이 불확실하니 다른 사람의 의견을 활용해서 판단하게 되고 결국은 모두가 비슷한 결과로 의견이 모이게 되는 것을 보여주는 실험 결과였죠.

     

    이러한 연구결과에 다른 의견을 내는 학자도 있었는데요. 바로 솔로몬 애쉬라는 학자였어요. 솔로몬 애쉬는 셰리프의 실험에서 동조 효과가 발생한 이유가 집단 압력 때문이 아니라 실험 자극이 가지고 있는 모호성 때문이라며 비판했어요. 그에 따라 애쉬는 정답이 분명한 상황에서는 이와 같은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정확한 정답이 존재하는 자극을 통해 동조 효과를 확인하고자 또 다른 실험을 준비해요.

     

    이 실험은 애쉬의 동조실험이라고 하며 유명한 실험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간단히 알아보자면 하나의 선이 그려져 있는 카드를 보여준 후 다른 선 세 개가 그려진 또 다른 카드를 참여자들에게 보여줘요. 그 후 첫 번째 카드와 같은 길이가 그려진 두 번째 카드를 선택하게 해요. 그런데 총 7명의 사람들이 모여 있는 상황에서 사람들은 선을 짝 맞추게 되는데 그중 실험 참가자 1명을 제외하고 나머지 6명은 실험의 도우미로 고의적으로 오답을 말하게 되어있었어요. 이 실험의 결과, 참가자가 혼자 있는 경우에는 정답률이 99%였지만 집단으로 모여 있는 경우에는 정답률이 63%로 떨어지는 결과를 보여줬어요. 애쉬는 후속 실험도 진행했는데요. 후속 실험에서 단둘이 있는 상황에서는 동조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협력자가 3명일 경우 동조 현상이 가장 강하게 발생했다고 해요. 또한 오답을 말하는 실험 협력자 중에서 단 한 명이라도 다른 답을 말하는 경우에는 오답률이 25% 감소하는 현상이 확인되어 만장일치가 동조 효과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것도 확인되었다고 해요. 

    즉, 이것이 정보적 사회영향과는 다른 개념인 규범적 사회영향이에요. 사회적인 승인과 소속감을 추구하기 위해, 인정을 얻거나, 불안정을 피하기 위해서 보편적인 규범에 따라 행동하게 되는 사회영향이라 할 수 있어요.

     


    그 외에도 동조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이 있는데요. 간단하게 기록해 보자면 4가지의 요인이 있어요.

    그룹크기 작은 그룹보다 큰 그룹에 동조할 가능성이 크다.
    그룹 내 만장일치 의견이 나뉠 때 보다 만장일치일 때 사람들이 동조할 가능성이 크다.
    그룹 지위 높은 권위나 지위를 가진 그룹에 동조할 가능성이 크다.
    집단 응집력 서로 더 친밀하고 긴밀한 집단에 동조할 가능성이 더 크다.

     

    이런 몇 가지의 요인이 있다고 해요.  지금까지 알아본 동조 효과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 둘 다 가지고 있는데요.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사람들이 그룹에 적응하고 소속감을 느끼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러므로 협력을 촉진하고 갈등을 줄이는 것에 기여할 수 있고 그룹이 보다 원활하게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요.

    반면에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동조 효과로 인해 집단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에요. 동조와 합의에 대한 욕구가 잘못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점과 창의성 또는 독립적 사고를 부족하게 만들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요.